Apple이 이번 WWDC22에서 iOS16의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역시나 수트빨 좋은 중년 Craig Federighi(크레이그 페더리기)가 등장해서 iOS16을 소개했습니다.
변경된 면모를 하나 하나 살펴보시죠.
1. Lockscreen
가장 처음 소개된 잠금화면의 변경사항입니다.
기존의 단조로운(?) lockscreen에서 아래의 다이나믹한 lockscreen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단순히 사진 위에 시간와 날짜만 표시하던 lockscreen에서 watchOS8에서 선보였던 시계가 인물 뒤에 가려지는 기능이 iOS에도 적용된 모습입니다.
또한 notification이 lockscreen의 중앙 그림을 가리던것이 거슬렸는지 하단으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소중한 연인이나 가족, 멋진 배경사진이 덜 가려져서 좋을 것 같네요.
더불어 activity ring, 세계 시간 등 widget을 lockscreen에 배치하고 색깔을 변경하는 등 사용자화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이 약간 android 스러워서 자칫 조잡해지지 않을까 걱정됩니다만 일단 정식버전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보고 싶습니다.
wallpaper도 날씨에 따라 animation을 적용할 수 있고 emoji를 이용한 wallpaper 생성도 가능합니다.
잠금화면에서 Live Activities 라는 기능도 생겼습니다.
WWDC에서 소개한 스포츠 중계 등 수시로 변경되는 notification에 대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한 기능입니다.
아마 쿠팡, 배민에서 좋아할만한 기능이 될 것 같네요 :)
2. Focus
Apple은 지난 iOS15에서 Focus라는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Do not disturb(방해금지) 모드를 더 확대한 개념으로 업무시간, 여가시간, 운전시간 등에 따라 해당 외의 notification 등으로부터 자유롭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번 lockscreen 변경과 함께 연동되는 부분으로 설정한 Focus에 따라 lockscreen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고 열려있는 Safari tab도 Focus로 filtering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뿐 아니라 Messages, Mail, Calendar에도 Focus와 Filters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3. Messages
개인적으로는 iOS, macOS 발표시마다 등한시하게 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KakaoTalk이 지배적이다보니 messages 사용이 덜 활성화된 모습이죠.
iOS16에서는 보낸 messages를 변경하거나 삭제 할 수 있습니다.
또 Mail처럼 read, unread 기능을 제공해서 읽은 메시지, 읽지 않은 메시지로 표시해 나중에 다시 확인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Mail에서는 유용하게 쓰고 있는 기능이었는데 Messages에서도 적용되니 편리할 것 같네요. 일하라 Kakao
Apple이 작년 발표한 SharePlay가 Messages에도 적용된다고 합니다.
SharePlay는 영화나 음악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해서 동시에 시청, 감상하는 기능인것 같은데 이걸 Messages에도 적용해서 실시간으로 대화도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비대면 상황에 따른 대응인건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아직 사용해본 적이 없네요 ^^;
4. Dictation, Live Text & Visual Lookup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중인 Dictation의 사용성이 강화됩니다.
Dictation 버튼을 눌러서 입력하려면 키보드 제어가 불가능하고 단어, 문장 별로 입력해야 했던 반면 iOS16에서는 보다 자연스럽고 keyboard editing도 가능한 모습입니다. 중간에 블록 설정해서 그 부분 또한 Dictation으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에서 text를 추출하던 Live Text 기능도 동영상, 번역 그리고 한국어까지 지원이 확대됩니다.
드래그나 복사 금지 중인 IT블로그의 글을 보다 쉽게 복사 할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한국어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더욱 환영입니다.
반려동물이나 랜드마크, 식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Visual Lookup 기능입니다.
Apple이 작년부터 제공한 기능이라고 하는데 저는 아직 사용해보지 못한 것 같네요.
그런데 이 기능은 유용하게 쓰일것 같습니다
이미지 내에서 특정 인물, 사물만 추출하는 기능인데요. 물론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어플은 기존에도 있었지만, Apple Native 기능 제공이라 완성도가 기대됩니다.
물론 인식률에 따라 다르겠지만 Developer Beta를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아직 호평을 주고 계신 것 같네요.
5. Wallet & ApplePay
Waller 앱 사용이 훨씬 보편화된 미국의 모습입니다.
물론 3rd party 어플에서도 가능하겠습니다만, 미국의 몇몇 주에서 ID verification으로 Wallet을 인정해주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 사무실, 호텔 체크인 등 wallet을 이용한 본인 인증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Key Sharing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호텔 룸 카드는 안가지고 다녀고 스마트폰은 가지고 다니잖아요?
룸 카드보다 편리한 wallet으로 파트너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어보입니다.
이번엔 한국 한정, 통일이 빠를지 이 서비스 제공이 빠를지 주목되는 기능. Apple Pay입니다.
먼저 작년에 소개한 iPhone으로 ApplePay 결제를 받는 기능을 다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도 한국에서 구현이 안되기 때문에 ApplyPay 서비스 도입이 늦어지는 거겠죠?
개인적으로는 현재 외국에 거주중이라 ApplePay를 정말 잘 쓰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너무 편리하고 매장에서 설명할 필요가 없어요 :)
이 기능에 대한 설명은 Four equal payments Zero interest and no fees 한줄로 가능한 것 같네요.
4회에 걸친 할부가 가능한데 이자나 수수료도 없다고 합니다!
또 ApplyPay를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하다고 하니 물건 구입이 더 쉬워질 전망입니다(?)
결제 날짜를 6주 4회에 나눠 분할하고 다가오는 결제건을 확인하고 알림을 주기도 하네요.
환율이 점점 오르는 상황에서 잘만 이용하면 득이 될 수 있을것 같네요.
추가로, Order tracking 기능을 제공해서 택배나 배달이 언제 도착할지 알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만... 한국은 아직 해당사항 없겠죠(?)
6. Maps
Apple은 자사의 Maps 앱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계속 일하고 있는데요(하지만 Google Maps를 이길수 없죠?;;)
고퀄리티의 Night View를 포함한 프랑스, 뉴질랜드 등의 지도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곳곳의 랜드마크를 3D와 더불어 불빛까지 표현한게 재미있네요.
또 이번 업데이트로 중간에 경유지를 추가할 수 있는 Multistop Routing 기능을 제공한다네요(기존에 안됐었다는게 더 놀랍...)
또 경로를 다른 기기와 자유롭게 공유해서 미리 출발 시각을 고려하기에 편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CarPlay 중에도 Siri를 이용해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Siri를 이용해 사용자가 주행에 방해받지 않고 원하는 경유지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좋아보이네요.
7. News
News 앱에서는 Sports 관련 기능을 추가합니다.
Lockscreen에서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스포츠 경기 점수를 한번 더 설명하며 News앱에 추가되는 Sports 관련 기능을 설명하지만... 한국에선 해당 없으니(?) 대략 넘어가겠습니다.
8. Family Sharing
가족공유 기능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최대 6명의 가족이 Apple Music, iCloud+, Apple One 등의 서비스를 구독하고 공유하고 동시에 사용자화(personalize) 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설명합니다.
자녀 관리기능(Parental controls)을 강화해서 자녀에게 더 많은 규제와 간섭이 가능합니다(?)
사용 시간을 정하거나 어플별로 사용 제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은 이번 업데이트를 싫어하겠군요 ㅎㅎ
한가지 재미있는 기능은 아이가 부모에게 '10분만' 하고 조를 수도 있네요 ㅎㅎ
이번엔 가족간의 사진 공유를 편리하게 하는 iCloud Shared Photo Library 기능입니다.
이 그림이 많은 것을 설명해주는 것 같습니다.
공유할 사진, 인물, 기간을 지정해서 그 이후로 자동적으로 가족과 사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게 핵심인것 같습니다.
물론 서프라이즈 선물처럼 특정 사진은 공유 제외 할수도 있고 또 공유 전체 취소도 할수 있다고 하네요.
또 공유된 사용자는 모두 같은 권한을 갖게 되고 삭제, 편집, caption 등의 설정이 변경되면 모두에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Google Photos를 이용해 가족 사진 관리를 하는데 몇몇 기능은 Apple의 정책이 더 좋아보이네요 :)
9. Privacy
애플이 항상 강조하고 이번 keynote에서도 계속해서 언급된 보안입니다.
아이폰의 설정 어플에 Safety Check 기능을 추가한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제공한 보안 기능(위치 정보 등)을 한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네요.
큰 흥미는 없습니다 ㅎㅎㅎ 그래도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강조하는 것 같네요.
총 정리
iOS16의 새로운 기능을 총 집합시킨 화면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건 역시 처음 소개한 lockscreen인 것 같네요.
iOS16부터 인물사진으로 lockscreen을 설정하시는 분들이 많아 질 것 같습니다 :)
지원 기기 목록
iOS16 지원 기기 목록입니다.
iPhone 8부터 지원되며 iPhone 7 이하 기기는 지원이 중단된 모습입니다.
정식 오픈
정식 iOS16 버전은 올 가을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iOS 베타 신청하기
iOS를 빨리 만나보고 싶으시면 아래의 베타 신청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iOS 16은 아직 개발자 대상 베타 테스트 중이지만 미리 신청해두시면 좋겠죠? ^^
아직은 퍼블릭 베타가 아니어서 아쉬운 분!
개발자 버전의 iOS 16 베타 사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iOS 16 베타 사용기
iOS 16 베타를 설치 후 작성한 사용기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니 궁금하신분들은 확인해주세요 :)
'What’s New > iPhone & iPa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iOS 16 베타3 공개, 정식 출시일 정보 (0) | 2022.07.07 |
---|---|
[iOS 16 베타] 아이폰 사진 앱으로 중복 사진 제거하기 (0) | 2022.06.28 |
[Update] 애플 iOS 16 베타2, iPadOS 16 베타2 배포 (0) | 2022.06.23 |
[WWDC22] iPadOS 16 기능, 출시일, 베타, 지원 기기, 설치 총정리 (0) | 2022.06.14 |
[iOS & iPadOS] 15.5 Update (0) | 2022.05.17 |
댓글